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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크랩]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
정영진
2010. 10. 6. 15:42
시 창장론 (제 4 장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?) (아래 글은 한국방송통신대학 국어 국문과 3학년 학습을 요약한 겻입니다.) 제 4 장. 이미지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1. 이미지와 상상 ① 이미지란 -머리에 떠오른 것으로서 감각적 성질을 지닌것(심리학용어) -언어로 만들어진 그림(문학용어) -현대 모더니즘시의 기준 -이미져리: 언어에 의하여 마음속에 생산된 여러 이미지군 -인긴의 가장 순수하고 진솔한 표현 방법은 원신인이나 아이들의 언어가 갖는 상징적 기능처럼, 이미지를 통해 획득하는 원초적인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. -상상력이 이미지들을 결합해서 새로운 이미지의 통일체를 만들어 낸다고해서 그것이 기계적으로 결합되는 것은 아니다. ② 흄, 알딩턴 - 이미지스트 선언 -일상어를 사용하되 정확한 말을 고르며 모호한 말이나 장식적인 말을 배척한다. -새로운 기분의 표현으로 새로운 리듬을 창조해야 한다. -제재의 선택은 자유로와야 한다. -명확한 이미지를 제공한다. -모호하고 불확정한 것이 아니라 견고하고 명확한 시를 쓴다. -긴축된 것만이 시의 본질이다. ③ 상상 -재생적 상상(과거의 기억) -생산적 상상(과거의 이미지들중 선택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이미지 의 통일체를 만드는 경우) : 우리가 시를 창작 할 때 사용하는 상상의 일반적 의미 -창조적 상상(관념적인 연상활동) : 생산적 상상의 더 높은 단계 2. 이미지의 종류 ① 감각적 이미지 -시각적 이미지: 김광균(뎃상): 향료를 뿌린 듯 곱단한 노을 위에.... -청각적 이미지: 정지용(바다): 오.오.오.오.오 소리치며 달려가니.... 정지용(향수): 질화로의 재가 식어지면.... : 공감각적 이미지 김억(오다가다): 뒷산은 청청..... : 공감각적 이미지 -미각적 이미지: 네루다(페데리꼬에의 오우드): 페데리 꼬여.... -기관적 이미지: 서정주(화사): 석류먹은 듯.... 가쁜 숨결이야 : 맥박.심장고동.호흡 따위의 자각을 형상화 한 것 -중첩된 이미지: 마광수(칠월장마): 청각, 시각 ② 비유적 이미지 - 두사물이 모두 이미지인 경우 : 김요섭(옛날): 언덕은 꿈을 꾸는 꾸는 짐승..... : 언덕과 짐승이 모두 이미지 -두 사물이 모두 감정이나 관념들인 경우 :김춘수(나의 하나님): 사랑하는 나의 하느님.... :하느님-관념, 비애=감정 -원관념이 이미지, 보조관념이 감정이나 관념들인 경우 :조병화(분수): 분수야 쏟아져 나오는 정열을 그대로 뿜어도..... : 분수=이미지, 정열=감정 -원관념이 감정이나 관념, 보조관념이 이미지인 경우 : 신동집(목숨): 목숨은 때 묻었다... : 목숨=추상적 관념, 흙이 된 빛깔=이미지 ③ 상징적 이미지 -시인 자신의 정서적 긴장과 갈등을 변장.전이 시킨 결과 -극적인 형태로 시 전체에 유기적 긴장미를 부여한다. -신화나 원형, 인간 잠재의식과 관련있다. -이미지의 중첩된 다발의 양상으로 나타난다. -마광수(사랑노래) 3. 이미지 창조의 방법 -이미지의 통일성에 대한 이야기 - C.D루이스 ① 사물시의 경우 -어떤 사상이나 의지를 배제하고 사물의 이미지를 중시 -이미지즘시 -관념이 없는 순수시, 회화적 이미지의 시. 풍경화적인 시 -시인이 대상을 바라보며 얼마나 상상력을 잘 활용하여 새로운 연상작용을 불러 일으 키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달려 있다. -서정주(한양호일): 풍경화시 -전봉건(피아노): 가장 시난게 시퍼런 파도의 칼날 은 그 중의 가장 매혹적인 음율 의 부분을 비유한 것 -유치환(깃발):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.... -장만영(달, 포도, 잎사귀) ② 관념시의 경우 -사물의 이미지 보다 어떤 관념세계를 드러내어 독자를 설득시키려는 의지를 표현한 시 -사물시보다 먼저 있었다. -시인의 관념, 주제의식이 바로 이미지의 묘사의 대상이 되는 시 -요즘 쓰고 있는 일반적인 대부분의 시 -정현종(사랑의 꽃) -마광수(당세풍의 결혼) -박재삼(섭리) ③ 형이상시 -관념시의 한 부류 -추상적인 관념을 감각적 이미지로 표현 한다는 점에서 관념시 보다는 더 좁은 영역 -관념시의 발전된 형태 -이미지 표현에 있어 중층묘사를 중요한 방법론으로 내세운다. -중층묘사란 같은 내용을 추상적 차원과 감각적 차원으로 교차시켜 입체적으로 표현하 는 방법 - 김현승(마음의 집) |
출처 : 詩香의 숲 綵雲齋[4대강 패륜 STOP]
글쓴이 : 無影/박희호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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